목돈, 노후자금을 마련하기 위한 재테크, 장기 투자 목적으로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 ISA나 개인형 퇴직연금 IRP 계좌 개설 및 가입을 고민하시는 분들 많습니다. 오늘은 ISA와 IRP 뜻과 차이를 비교 추천하고 무엇이 더 유리한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도 까만콩이야기에 방문해주신 여러분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ISA 계좌 뜻
ISA 계좌란 Individual Savings Account의 약자로 저금리, 고령화 시대에 절세를 통한 재산 형성을 돕기 위한 목적으로 도입된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를 말합니다. ISA 계좌는 만 19세 이상이면서 지난 3년간 금융소득종합과세자가 아니면 누구든 가입할 수 있으며 신탁형, 일임형, 중개형의 3가지 종류가 존재하는 데 1인당 1종류의 ISA계좌만 개설할 수 있습니다. 이 중에서도 가장 최근 출시된 투자 전용 중개형 ISA 계좌가 가장 인기인 추세입니다.
ISA 계좌의 장점과 단점을 자세히 알아보실 분들은 아래의 포스팅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IRP 계좌 뜻
IRP 계좌란 Individual Retirement Pension의 약자로 개인형 퇴직연금을 말합니다. IRP는 소득이 있는 모든 취업자(근로자, 개인사업자, 임대사업자, 공무원, 교사 등)이 가입할 수 있으며 퇴직금은 한도 없이, 개인 부담금은 연간 1,800만원까지 적립할 수 있습니다. IRP 적립금은 따라서 퇴직금, 개인부담금, 적립금 운용을 통해 발생한 운용수익의 3가지로 나눠질 수 있으며 연간 900만원까지 세액 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ISA와 IRP 차이 비교
ISA와 IRP는 세제 혜택을 누릴 수 있는 계좌라는 점과 각각 전 금융권에서 하나씩만 가입할 수 있다는 에서 공통점을 가지지만, 그 목적과 혜택에 있어서는 다음과 같은 차이를 가지고 있습니다.
ISA와 IRP 중 어떤 계좌가 유리할까
ISA와 IRP는 장단점이 다르기 때문에 개인의 상황과 자금 목적에 따라 어떤 계좌가 유리한지 여부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ISA계좌가 유리한 경우: 단기 및 장기 투자 목적
- 가입기간이 최소 3년이므로 비교적 짧은 기간에 자산을 운용하고자 하는 경우
- 국내 주식을 포함한 다양한 금융 상품에 투자하고자 하는 경우
- 비과세 및 분리과세 혜택을 고려하여 절세 효과를 누리고자 하는 경우
IRP계좌가 유리한 경우: 장기 투자 및 노후자금 목적
- 퇴직연금과 합산하여 적립 및 운용이 가능하므로 퇴직금, 노후자금 적립을 목적으로 하는 경우
- 연간 900만원의 세액 공제를 받으려는 경우
- 펀드, 예적금 등 안정적인 투자 상품에 투자하면서 수익을 얻으려는 경우
오늘은 ISA와 IRP 뜻과 차이를 비교 추천하고 무엇이 더 유리한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오늘도 까만콩이야기에 방문해주신 여러분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