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치 단계와 원인, 충치 초기 통증 치료

어느 날 이에서 느껴지는 기분 나쁜 시린 느낌. 바로 충치가 이에 생겼다는 불길한 징조인데요. 충치로 치과 치료를 받은 적이 없는 사람은 없을 것 같습니다. 그런데 충치도 단계가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충치 단계가 초기인지 여부에 따라 통증과 치료 방법도 모두 달라진다고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충치 단계와 원인, 충치 초기 통증과 충치 치료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충치 단계


충치란?

충치란 벌레 먹은 치아라는 뜻으로 벌레가 먹은 것처럼 치아가 세균 등에 영향으로 침식되는 질환 또는 그 이를 말합니다. 어린 아이들에게 많이 발생하는 치아 우식증도 충치의 한 종류인데요. 모두가 흔히 알고 있다시피 충치의 원인은 설탕 섭취와 직접적인 연관이 있다고 알려져 있는데 현대인의 질환, 식생활의 서구화로 인해 충치로 고통받는 사람들은 점점 어려지고 많아지고 있습니다.




충치 원인

충치 원인은 대부분 아래와 같이 구분된다고 합니다.
  • 선천적인 원인: 유전적으로 충치가 잘 생기는 특성인 입마름, 구강건조증 등을 가진 경우
  • 영양학적 원인: 당 성분이 있는 음식 또는 이에 끼는 음식을 자주 먹는 경우
  • 습관적 원인: 양치, 치실, 구강청결제 사용 등을 제 때에 하지 않고 구강 청결 관리에 미흡한 경우
  • 정기적인 구강 검진 등을 받지 않아 치아 상태를 정확히 알지 못하는 경우



충치 단계

충치는 총 1단계부터 시작하여 4단계까지 구분된다고 하는데요. 충치 단계별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충치 1단계 (충치 초기1)

충치 초기 단계로 충치 초기에는 아무런 증상도 없습니다. 그래서 충치를 초기에 발견하기 쉽지 않은 것인데요. 아주 작은 검은색 점만 있고 별다른 증상이 없는 상태로, 이 경우에는 충치를 발견했다고 하더라도 치료를 하지 않고 충치가 더 진행되지 않는지 관찰만 하면 됩니다. 이렇게 충치 초기 단계에 양치를 꼼꼼히 하고 설탕 섭취를 줄이면 더이상 충치가 진행되지 않고 초기 단계에서 멈추는 경우도 많기 때문입니다. 

충치 2단계 (충치 초기2)

충치 2단계는 1단계에서 충치가 더 진행되어 작은 구멍이 생기거나 시린 느낌이 들고, 온도에 민감해지는 등의 증상으로 대부분 충치를 처음 인지하게 되는 단계입니다. 충치 2단계는 더 이상 치아 표면만 충치가 생긴 것이 아니라 이 안쪽으로 진행되었다는 의미이며 바로 치과에 방문해서 치료를 시작해야 합니다.

충치 3단계 (충치 중기)

충치 3단계는 본격적인 통증이 시작되는 단계로 가만히 있어도 치아가 아프고 심한 경우에는 치아가 쪼개지는 것과 같은 통증도 느껴질 수 있는 단계입니다. 이 단계는 충치가 치아 안의 신경세포를 공격하고 있는 단계로 치과 치료를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단계입니다. 

충치 4단계 (충치 말기)

충치의 마지막 단계인 충치 말기(4단계)에는 갑자기 충치가 나은 것처럼 더 이상 충치 치아가 아프지 않아지는 단계인데요. 이 단계는 충치가 나은 것이 아니라 신경 세포와 기타 조직들이 괴사를 하게 되어 치아가 실질적으로 수명을 잃어가는 단계입니다. 가장 무서운 단계인데요. 이 시기에는 정말 더 이상 치과 치료를 미루지 않아야 하는데, 치아뿐만 아니라 잇몸, 치조골 등도 염증이 생겨 뼈가 녹는 단계에 이를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충치 초기 증상과 통증, 관리방법

충치 초기 증상과 통증에 대해서는 위의 충치 1단계와 2단계에서 자세히 말씀드린 바가 있는데요. 대부분 통증보다는 표면에 검은 충치 부분이 가시화되거나 시린 또는 뜨거운 느낌을 느끼는 것이 대표적인 증상입니다.

충치 초기에는 위에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양치질만 잘 해도 더 이상 충치가 진행되는 것을 막고 치과 치료도 받지 않을 수 있는데요. 

올바른 칫솔질 또는 양치질은 기본이고 충치의 진행을 막기 위해서는 최대한 치태를 꼼꼼하게 제거하고 치아에 남아있는 음식물 찌꺼기가 없도록 정기적인 스케일링과 검진을 받아야 합니다. 또한 치간 칫솔과 치실을 사용하는 것만으로도 치태는 대부분 제거할 수 있다고 합니다.



충치 치료

충치를 치료하는 방법은 아주 여러가지가 있지만 충치 단계에 따라 레진 치료 또는 보철치료를 받는 것이 가장 일반적인 방법입니다. 또한 충치가 진행이 이미 꽤 된 상황이라면 신경치료를 하면서 내부 감염 조직을 제거한 후 충전재를 채우고 크라운으로 마무리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오늘은 충치 단계와 원인, 충치 초기 통증과 충치 치료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치과는 많은 사람들이 대부분 가장 가고 싶지 않은 병원으로 꼽는 곳인데요.
충치가 생기지 않도록 예방 잘 하시고, 만약 충치가 생겼다면 고민하지 마시고 바로 치과에 가셔서 치과 치료를 받는 것이 가장 빠른 치료법임을 잊지 마세요!



오늘도 까만콩이야기에 방문해주신 여러분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master

인사, 노무, 직장생활, 육아, 가정생활, 생활정보, 생활꿀팁, 가볼만한 곳, 해볼만한 것, 꿀팁 대방출

댓글 쓰기

다음 이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