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호사 되는 법 (변호사 자격, 하는 일, 로스쿨, LEET시험)

안녕하세요! 까만콩이야기입니다. 변호사 자격증은 우리나라 전문직 중에서도 최고 난이도, 연봉을 받는 것으로 손에 꼽힙니다. 사법고시보다는 변호사 되기 수월해졌다고는 하나 여전히 변호사 자격을 갖추기 위해서는 여러 시험을 통과해야 하는데요. 오늘은 변호사 되는 법, 변호사 자격, 하는 일, 법학전문대학원, LEET 시험, GPA시험 등 변호사 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변호사 되는 법


변호사 하는 일

변호사는 기본적 인권을 옹호하고 사회정의를 실현함을 사명으로 하는 공공성을 지닌 법률 전문직으로, 독립하여 자유롭게 그 직무를 수행합니다. 이러한 변호사가 하는 일은 당사자와 그 밖의 관계인의 위임이나 국가, 지방자치단체와 그 밖의 공공기관의 위촉 등에 의하여 소송에 관한 행위 및 행정처분의 청구에 관한 대리행위와 일반 법률 사무를 담당합니다.





변호사 자격

다음 중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자는 변호사의 자격을 갖춘 것으로 봅니다.
  1. 사법시험에 합격하여 사법연수원의 과정을 마친 자 (현재 중단)
  2. 판사나 검사의 자격이 있는 자
  3. 변호사 시험에 합격한 자
다만, 금고 이상의 형을 선고받고 그 집행이 끝나거나 그 집행을 받지 않기로 확정된 후 5년이 지나지 않은 자, 집행유예를 선고받고 그 유예기간이 지난 후 2년이 이자지 않은 자, 파산선고를 받고 복권되지 않은 자 등은 변호사가 될 수 없으며 그 자세한 내용은 변호사법 제5조에서 규정하고 있습니다.



변호사 되는 법

변호사 되는 법, 즉 변호사가 되려면 일단 로스쿨에 입학을 해야 하는데요. 우리 나라에는 총 25개의 로스쿨이 있습니다. 로스쿨, 즉 법학전문대학원에 입학여 변호사가 되기 위해서는 아래의 조건을 모두 충족해야 합니다.

1. 학사 학위 이상의 학력이 있을 것

변호사가 되는 법, 먼저 학사 학위 이상의 학력이 있어야 합니다. 왜냐하면 학사 학위 이상의 학력이 있어야 변호사 자격을 취득할 수 있는 첫 번째 관문인 로스쿨(법학전문대학원)에 지원 및 입학할 수 있기 때문인데요. 4년제 대학교를 나오지 않았더라도 학점은행제 등을 통해서 학사 학위를 취득하면 됩니다. 학과는 어떤 전공이든 학과이든 상관 없습니다.

2. 4년간의 학점(GPA) 기준

로스쿨에 지원 및 입학하기 위해서는 전적대학 성적(학부 성적)도 중요한데요. 로스쿨 합격 평균은 5점 만점 기준 4.2점 ~ 4.3점 이상입니다. 대졸자의 경우에도 학점이 낮으면 평생교육기관(평생교육원, 온라인 대학, 사이버 대학 등)에 재입학하여 학점은행제로 높은 GPA 성적을 취득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왜냐하면 학부 성적이 여러개일 경우 최종 취득한 학점을 기준으로 정량평가를 하기 때문입니다.


3. LEET 시험 통과 (법학적성시험)

로스쿨(법학전문대학원)에 지원 및 입학하기 위해서는 일명 리트 LEET시험이라고 불리는 법학적성시험을 통과해야 합니다. 분야는 언어이해, 추리논증, 논술 등 3가지 분야로 되어 있는데 매년 7월에 시행되고 반드시 당해 취득한 성적으로 로스쿨에 지원할 수 있습니다. 통상 비전공자의 경우 최소 1년 내의 수험기간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4. 공인영어성적 기준

로스쿨에 입학하기 위해서는 토익(TOEIC), 토플(TOEFL), 텝스(TEPS), 아이엘츠(IELTS) 중 하나를 택하여 2년 이내의 취득 점수를 제출해야 하는데요. 대학마다 기준이 다르기 때문에 공고를 잘 확인해야 합니다. 서울대의 경우 텝스 387점 이상, 토플 99점 이상, 고려대는 텝스 657점, 토플 94점, 토익 815점 이상 등으로 정해져 있습니다.

5. 로스쿨 면접 평가

위의 1~4의 시험을 모두 통과한 사람은 마지막으로 로스쿨에 입학하기 위한 면접시험(면접 평가)를 통과해야 합니다. 로스쿨 입학 면접은 각 대학별로 원하는 법조인상, 지원동기, 전공지식, 독해력, 논리력, 분석력 등을 통해 로스쿨생이 될만한 자격을 갖춘 자와 결격자를 걸러내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합니다.

6. 변호사 시험 합격

1~5의 단계를 거쳐 로스쿨에 입학한 로스쿨생은 3년 동안 로스쿨의 교육과정을 거쳐 변호사 시험에 응시할 수 있는 자격을 갖추게 됩니다.

변호사 시험은 1년에 한 번, 5일간 상대평가 시험으로 치뤄지는데 가장 최근에 시행된 2023년 4월 변호사 시험 합격률은 응시자(3255명) 중 53%에 해당하는 1725명에 불과했는데요. 매년 변호사 시험 합격률은 50% 내외로 정해지고 있습니다.

또한 내년 2024년 변호사 시험부터는 논술형 필기시험이 컴퓨터를 활용한 답안 작성 방식(CBT)로 바뀐다고 하니, 변호사 시험 합격률이 어떻게 변경될 지 지켜봐야할 것 같습니다.



로스쿨 학비

로스쿨의 평균 학비는 2023학년도 기준으로 1,442만원이라고 합니다. 일반적인 대학원과 비교해도 꽤 비싼 금액인데요. 다만 각 대학마다 로스쿨생에 대한 장학금 제도를 다양하게 마련하고 있어 실제로 로스쿨 학생이 부담하는 학비는 그렇게 크지 않을 수 있습니다.
 


오늘은 변호사 되는 법, 변호사 자격, 하는 일, 법학전문대학원, LEET 시험, GPA시험 등 변호사 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2023년 LEET 시험일은 2023. 7. 23.(일) 입니다.
미래의 변호사, 판사, 검사가 되기 위해 열심히 공부하고 계시는 수험생분들 모두에게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랍니다.

오늘도 까만콩이야기에 방문해주신 여러분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master

인사, 노무, 직장생활, 육아, 가정생활, 생활정보, 생활꿀팁, 가볼만한 곳, 해볼만한 것, 꿀팁 대방출

댓글 쓰기

다음 이전